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경제뉴스, 핫이슈

달러화 전망 (미국 경제 뉴스)

반응형


달러 가치가 폭락할거라는 주장이 나와서 한번 가져와 봤습니다.

“The dollar is going to fall very, very sharply,”
달러화는 하락할것이다. 매우 매우 급격하게.

저명한 경제학자이고, 예일대 교수인 스테픈 로치가 CNBC 방송에 나와서 얘기한 내용인데요.

 

로치 교수는 미국의 만성적인 재정적자와 저축률 감소로 인해 달러화 가치가 35%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달러의 시대가 끝날수도 있다며 경고 했습니다.

트럼프가 선호하는 달러화의 약세는 단기적으로는 수출에 도움을 줄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달러화 가치를 하락시킬거라고 합니다. 또한, 미국이 탈세계화를 가속화하며 보호무역주의로 가고 있는 점도 달러화 약세를 부추길 것이라고 봤습니다.

각국 중앙은행의 외환보유고에서 달러화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0년도 70% 대에서 최근 60% 미만으로 떨어진 점을 고려하면 달러 붕괴는 1~2년 뒤, 아니면 이보다 더 뒤에 벌어질 수 있으며 이는 피할 수 없는 일이라고 전망합니다.

로치 교수는 미국의 소비와 부동산 과열의 위험을 경고하고 2008년 금융위기를 예견하면서 유명해졌고, 더블 딥(double-dip·이중 침체)’이란 용어도 처음으로 사용하신 어마어마한 분이신데요.


흠..달러는 안전자산이라는 인식이 있어서 환헷지나 분산투자의 개념으로 달러 자산을 보유하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을텐데요. 저도 좀 걱정이 되긴 합니다. 로치 교수 뿐만 아니라 월스트리트, 골드만, 시티 등등 여러 곳에서 달러화 약세를 전망하고 있네요.

하지만 제 생각으로는 단기적으로는 미국이 전쟁으로 망하지 않는 이상 어느날 갑자기 달러가 기축통화 자리를 뺏기진 않을 걸로 예상됩니다. 일단 세상의 경제 흐름에 좀 더 관심을 기울이고 달러 가치의 향방을 계속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사원문 링크 ]

 

‘The dollar is going to fall very, very sharply,’ warns prominent Yale economist

Stephen Roach, Yale University senior fellow and former Morgan Stanley Asia chairman, has a warning for U.S. dollar bulls.

www.marketwatc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