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 기초

블록딜이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반응형

 

안녕하세요. 옐로우엠앤엠입니다.

 

대주주가 블록딜로 지분을 처분한다는 뉴스를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최근에도 두산그룹 오너 일가가 보유하고 있는 두산퓨얼셀 잔여 지분의 대부분을 블록딜로 처분한다는 뉴스가 나왔죠. 그래서 오늘은 블록딜의 의미와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겠습니다. 

 


블록딜이란?

블록딜(Block deal) 은 증권시장에서 기관 또는 큰손들이 하는 대량매매를 의미합니다. 주식 매물이 시장에 대량으로 나오면 가격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원하는 가격에 팔수 없는 상황이 초래됩니다. 따라서 주식을 대량보유하고 있는 매도자가 사전에 자신의 매도물량을 인수할수 있는 매수자를 구하고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장 시작전이나 장이 끝난후에 시간외매매로 거래하는 것을 말합니다. 

 

 

블록딜을 하는 이유?

 

 

블록딜을 하게되면 매도자 입장에서는 바로 현금 확보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자금마련을 위해 블록딜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면에 해당 종목이 시장 가치가 다했다고 판단할 때 블록딜로 매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앞서 말한 두 경우에 블록딜의 효과는 매우 다르기 때문에 블록딜의 목적을 잘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블록딜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블록딜 발표가 나면 대부분의 주식은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만약 대주주가 주가가 상승할 거라고 생각한다면 주식을 대량으로 매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블록딜은 대부분 매수자와 매도자가 미리 협상한 가격으로 대량의 주식을 거래하게 되는데 이때 시장가 보다 할인된 금액으로 주식이 거래 됩니다. 그럼 투자자들은 시장가가 고평가 된것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하게 되겠죠.

 

따라서 투자자들은 블록딜이 발표되면 대주주가 지분을 싸게 처분하는것이므로 이를 회사 전망이 어두운 것이라고 보고 같이 매도하게 되면서 주가가 하락하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블록딜이 주가에 악영향만 주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얘기했듯이 블록딜을 통해 현금을 확보하고, 이를 필요한 곳에 적절히 투입한다면 실적이 개선되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차입금을 갚고 재무구조를 개선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블록딜을 통해 사업을 잘 진행시키는 경우에는 오히려 주가가 상승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매일경제

 

좀 오래된 기사이긴 한데 블록딜 이후 주가 현황을 잘 보여주고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다시피 블록딜 이후 주가는 상승할 수도 하락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주가영향을 알기 위해서는 투자시 블록딜의 목적을 잘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