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재테크 기초

미국주식 배당 용어 총정리 - 시가배당률, 배당성향, 배당락일?

반응형



배당은 기업이 영업활동을 통해 발생한 이익을 주주들에게 소유 지분에 따라 분배하여 지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미국은 한국보다 배당률이 높고 안정적인 배등 패턴을 보이는 주식이 많아서 배당주 위주로 투자하시는 분들은 미국 주식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국 배당주 투자할때 필수적으로 알고 있어야 되는 배당 관련 용어들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용어 정리할때 아래 데이터를 기준으로 코카콜라 주식으로 예를 들어볼게요!
(코카콜라 주식의 티커가 KO입니다.)

 

 

 



 

 

1. Annualized Payout / Annual dividend (연간배당금)

연간배당금은 1년 동안 지급하는 배당금의 총합을 뜻합니다. 미국주식은 분기배당이나 월배당을 하는 경우도 많은데 1년 동안 다 합해서 배당금으로 얼마를 지급하는지를 의미합니다.

위에서 보시면 코카콜라는 년 4회 분기배당 (4,7,10,12월)을 하고 있습니다. 2020년은 분기마다 0.41달러씩 지급하므로 $0.41x4로 연간배당금이 1.64달러가 됩니다.

 

 

2. Dividend Yield (시가배당률)

투자할 배당주를 검토할 때 가장 먼저 찾아보는 정보가 시가 배당률 인데요. 시가배당률은 연간 배당금이 현재 주가 대비 몇 %인지 나타내주는 지표 입니다. 


예를 들어 코카콜라의 dividend yield는 3.59%인데요. 이는 연간 배당금 $1.64를 현재주가 $45.2275로 나눠서 계산한 값입니다.
→ 계산식 : 3.59% = (1.64달러 / 45.2275달러) x 100

 


3. Payout Ratio (배당성향)

배당성향은 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배당금 총액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즉 기업이 번돈 중에 몇%를 주주에게 돌려주는지를 의미합니다. 배당성향이 너무 높으면 이익 중 배당금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져 재무구조의 악화요인이 되고, 배당성향이 너무 낮으면 투자자 입장에서 투자가치가 낮아지기 때문에 적정수준의 배당금을 지급하는게 중요합니다.

위에서 보시면 코카콜라는 배당성향(Payout Ratio)이 19.67% 네요.

 

4. Dividend Growth (배당 성장)

배당성장은 배당금이 연속해서 몇년 동안 늘어났는지를 의미합니다. 위에 나와있진 않지만 코카콜라의 배당성장은 57년입니다. 진짜 후덜덜 합니당. 근데 찾아보니까 펩시의 배당성장도 47년이나 되네요. 콜라 만세 ㅎㅎ

배당성장 기간에 따라 부르는 용어가 있어서 아래에 한번 정리해 봤습니다.

배당킹 Dividend Kings (50년 이상 배당 성장),
배당귀족 Dividend Aristocrats (25년 이상 배당 성장)
배당챔피언 Dividend Champions (10년 이상 배당성장),
배당블루칩 Dividend Bluechips (5년 이상 배딩 성장)

 

5. Payout Amount / Cash Amount (배당금액)

배당금액은 각 배당 주기 회차별 지급하는 금액을 의미합니다. 위에서 보시면 코카콜라의 2020년 분기 배당금액은 0.41 달러입니다.

 

6. Declared(Declaration) Date (배당 선언일)

배당 선언일은 배당액과 지급일을 결정하여 발표하는날을 의미합니다. 코카콜라의 가장 최근 배당선언일을 보면 2020년 4월 22일 입니다. 실제 배당을 지급하는 날짜 대비 2개월 반정도 전에 배당을 발표했네요.

 

7. Ex-Dividend Date (배당락일)

배당받을 권리가 없어지는 날로 배당락일에 매수하면 배당금은 못받기 때문에 배당락일 전날까지 매수 필요 합니다.
배당락일에는 주가가 떨어지는 게 일반적인 현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체 배당으로 나갈 현금이 배당 전 시가총액에서 미리 빠져나간 것으로 가정한 상태에서 주식이 거래되기 때문이고, 또한 배당을 노리고 주식을 단기간 보유했던 투자자들이 많이 매도하기 때문입니다.

코카콜라의 가장 최근 배당락일은 6월 12일 이었습니다. 6월 11일 까지 코카콜라 주식을 매수하신 분들은 7월 1일에 배당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8. Record Date (배당 기준일)

배당을 시행할 때 배당을 받는 주주들을 결정하기 위한 기준이 되는 날을 의미합니다.

 

 

9. Pay Date (배당 지급일)

말그대로 배당금이 지급되는 날 입니다. 미국 주식의 경우는 배당 지급일이 미국 현지에서 지급하는 기준이라 한국 주주들에게 배당금이 입금되기까지는 영업일 기준 1-2일 더 소요됩니다. 위에서 얘기한데로 코카콜라 다음 배당지급일은 7월 1일 입니다.


10. Frequency (배당 주기)

배당주기는 배당금을 지급하는 주기를 뜻하고, monthly(월간), quarterly(분기), semi-annual(반기), annual(연간) 으로 구분됩니다. 코카콜라는 연 4회 배당금을 지급하는 분기배당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미국 배당주 투자할때 가장 중요한건 배당락일 전날까지 주식을 매수해야 된다는 겁니다!!

이렇게 필수적인 배당 관련 용어를 한번 알아봤습니다. 관심을 갖고 지켜 보고 있는 주식의 배당 정보를 확인해서 투자하실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아래는 관련글

 

 

 

반응형